역사의 전환점을 정확하게 지정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인간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아름다움, 연약함, 그리고 ( )을/를 진정 처음으로 포착한 바로 그 순간을 우리는 알 고 있다. 1968년 12월 24일, 아폴로 8호가 달 궤도를 선회할 최초의 유인 우주선으로서 케이프 캐너베럴에서 발사된지 75시간 48분 39초 후가 바로 그 순간이다.
10회 달 궤도 선회 중 네 번째를 막 시작했을 때, 우주선이 어두운 달그림자로부터 벗어나자 우주선 창 너머로 푸르고 흰 행성이 모습을 드러냈다.
“세상에! 저것 좀 봐! 지구가 떠오르고 있어!” 빌 앤더스 우주비행사가 외쳤다.
그는 재빨리 사진을 찍었다. 카메라에는 흑백 필름이 들어 있었다. 동료 우주비행사 짐 러벨이 컬러 필름을 가져왔다.
“이런, 놓쳐버렸어.” 앤더스가 말했다. 러벨이 다른 창문 너머를 살피다가 외쳤다. “저기 있네!” 앤더스가 무중력 상태에서 러벨이 떠 있는 곳으로 다가가 카메라의 셔터를 눌렀다.
“찍었나?” 러벨이 물었고 앤더스가 대답했다. “그럼!”
이 사진은 인류가 지구 바깥에서 지구를 찍은 최초의 컬러 이미지가 되었다.
- <타임>지, 2016년 11월 28일-12월 5일 이슈 중 발췌, 일부 윤색 -
문제 1> 위 사진은 최근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Time)이 출간한 <역사상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100장의 사진 (100 Photographs: The Most Influential Images of All Time)>에 수록되었다. 위 사진이 어떤 분야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을지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및 마침표 포함 800자 이상 1,000자 이내로 작성할 것.) <50점>
문제 2> 위 제시문의 밑줄 친 부분의 괄호에 들어갈 수 있는 단어를 정하고, 그 단어를 고른 이유 를 본인의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을 예로 들어 기술하시오.
<조건 1> 2015년 어느 날, 대한민국 국민 A, B, C, 세 사람은 국내 어디론가 함께 여행을 떠났다. 그리고 다음날 그들 중 A, B, 두 사람만이 출발지로 돌아왔다.
<조건 2> 2016년, 여행을 떠났던 날로부터 약 1년이 지난 어느 날, A는 지난해 함께 돌아오지 않았던 C로 부터 편지 한 통을 받는다.
<문제 1> 3 명의 인물 A, B, C를 각각 소개하시오. 인물 사이의 관계가 구체적으로 명확히 드러 나야 함. (인물의 이름은 반드시 A, B, C로 표기할 것)
(각인물당 200자이상250자이내, 전체600자이상750자이내로작성할것. 띄어쓰기 및 마침표 포함) [배점 40점]
<문제2> C가 A에게 보낸 편지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내용 속에는 1년 전 여행의 출발지, 도착 지, 여행지에서 있었던 일, C가 돌아오지 않았던 이유, 1년 동안 C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에 대한 기술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편지는 우편 또는 인편으로 A에게 전해진 것으로 설정함. 이메일, SNS는 편지로 인정하지 않음.)
(1000자 이상 1500자 이내로 작성할 것. 띄어쓰기 및 마침표 포함.) [배점 60점]
댓글